써머스플랫폼-2.jpg


써머스플랫폼(舊 에누리닷컴)은 31일 서울 중구 서울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제2의 도약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매출과 영업이익을 모두 2배 성장시키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써머스플랫폼은 ‘e-커머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을 통해 2020년까지 매출 800억, 영업이익 240억원을 목표로 제시했다. 이는 지금의 매출과 영업이익의 2배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에 앞서 회사 측은 제2의 도약을 위해 사명을 변경했다. 지난 4월, 에누리그룹은 ‘썸(sum)’과 ‘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인 써머스플랫폼으로 변경하고, 중장기 비전으로 ‘e-커머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을 천명했다. 

‘e-커머스 데이터 플랫폼 기업’이란 e-커머스 전체 벨류체인에서 발생하는 상품정보, 가격, 구매, 배송 관련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보유, 분석, 활용하는 플랫폼이다.


써머스플랫폼-1.jpg


또한, 전사 역량을 데이터 플랫폼 사업의 성장에 집중하고자 지난 5월 초 엑스골프를 운영하는 자회사 그린웍스를 YG스포츠에 매각했다. 써머스플랫폼은 2015년 3월 그린웍스를 200억에 인수한 후 매출과 영업이익을 크게 성장시켜 315억원에 매각했다.


써머스플랫폼는 새로운 도약을 위해 모바일 사업영역 확대 및 계열사간 시너지 극대화, e-커머스 데이터 플랫폼 기반 신규 사업 추진 및 관련 기업의 인수합병을 기반으로 데이터 플랫폼 기반 유통•제조사에 마케팅 인사이트 제공 및 소비자에 차별화된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전략이다.


써머스플랫폼-3.jpg


현재 써머스플랫폼은 에누리 가격비교와 3개 자회사를 통해 2억5천만건의 상품DB, 250만명 패널의  쇼핑 구매 데이터, 월 8억건의 배송 데이터뿐 아니라 미국/중국/일본/독일 주요 쇼핑몰의 인기 상품 데이터 1억건, 월 3억건의 모바일 광고 클릭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e-커머스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수집/보유하고 있는 기업은 국내에서는 써머스플랫폼이 유일하다.


써머스플랫폼은 e-커머스 데이터 신사업을 통해 B2B영역의 제조사, 유통사에게는 다양한 마케팅 정보 및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B2C영역의 소비자에게는 빅데이터 기반의 차별화된 온라인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각 서비스는 써머스플랫폼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PDSS(상품데이터 표준화솔루션), MIRS(마케팅 인사이트 리포팅 서비스), ASAS(AI 쇼핑 에이전트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PDSS는 쇼핑몰의 복잡한 상품정보에 써머스플랫폼의 상품속성, 가격대, 인기도, 구매층 등 표준화된 디지털 정보태그를 적용하는 솔루션으로, 쇼핑몰은 이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화된 Finding(상품 찾기)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이미 국내 5개 쇼핑몰에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앞으로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써머스플랫폼-전경a.jpg


MIRS는 약 250만명의 실제 구매 데이터, 택배 정보, 표준 상품 DB를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구성해 국내 e-커머스의 Trend를 제품/채널/고객군 단위까지 분석해 리포팅하는 서비스로, 작년 하반기 서비스 출시 이후 10여개의 제조사에서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ASAS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의 구매패턴과 스타일을 분석해 개인 쇼핑 비서와 같은 역할을 해주는 서비스로, 에누리 가격비교와 쉽겟에 우선 적용되며 향후 쇼핑몰에도 공급할 계획이다.


써머스플랫폼 최문석 대표1-.jpg


최문석 대표이사는 “지난 3년간 가격비교 사업의 고도화는 물론 모바일/커머스 영역의 유망한 기업을 인수 및 성장시켜 2배 이상의 성과를 냈다”며 “향후 3년은 기존 사업들의 견고한 성장 위에 ‘e커머스 데이터 플랫폼’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하여 2배 성장을 이끌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1998년 5월 국내 최초 가격비교 사이트로 시작한 에누리닷컴은 지난 2014년 5월 VIG파트너스에 인수된 후, 택배정보서비스 스윗트래커, 골프 부킹 서비스를 운영하는 그린웍스, 모바일 광고 플랫폼 쉘위애드, 해외직구 앱을 운영하는 메가브레인을 차례로 인수해 에누리그룹으로 거듭났다. 인수 후 3년 사이에 매출은 해마다 두 자릿수 성장해 2014년 192억에서 올해 382억(예상액)으로, 영업이익도 62.3억에서 125.5억(예상액)으로 각각 2배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써머스플랫폼-0.jpg


피엔에프뉴스 / www.pnfnews.com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