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백스 디봇 오즈모 900.png


여름 더위를 실감하는 요즘, 기술과 가성비를 겸비한 로봇청소기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땀 흘리며 힘들게 청소하는 일은 로봇청소기에게 맡기고 차 한잔의 휴식을 즐길 수 있다.

편리한 청소를 돕는 로봇청소기 구매 트렌드에 맞춰 평소 관심은 있었지만, 어떤 점을 꼼꼼히 살펴봐야 하는지 궁금했다면 주목해보자.


◆ 편리한 청소가 가능해야

로봇청소기를 사용하는 목적은 나 대신 청소해주는 편리함 때문이다. 직접 청소하는 수준의 효과를 얻고 싶다면 센서가 탑재되어 ‘매핑’이 가능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청소기의 센서는 부착된 카메라를 이용해 집안 구조를 촬영하는 카메라 센서와 레이저로 감지해 지도를 생성하는 레이저 센서가 있다. 레이저 센서가 더 자세하고 정확한 매핑 능력을 보여준다. 특히, 이 레이저 센서가 잦은 고장을 일으키는 제품도 있으니 구매 전 확인은 필수다.

로봇청소기는 스스로 운전하는 자율주행 기술, 장애물 인식을 위한 충돌 방지 센서, 추락 방지 센서, 배터리 소진 감지 센서 등을 탑재하고 있다. 로봇청소기는 다양한 기술들이 합체되어 높은 기술력을 요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해당 브랜드가 기술력을 잘 갖추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 나의 사용 패턴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가전업계에서는 청소 후 걸레질까지 마치는 사용자들의 청소 습관을 반영해, 올인원 청소기를 선보이고 있다. 물걸레 청소까지 완벽한 청소를 하고 싶다면 물걸레와 흡입기능이 같이 있는 올인원 청소기를 추천한다. 또한, 각 브랜드별로 걸레의 크기를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같은 물걸레 청소기라도 걸레 면적이 넓은 모델을 선택하는 것이 탑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걸레 청소기는 꾸준한 관리 역시 중요하므로 관리가 편한 제품을 골라야 한다. 따라서, 물탱크 청소가 쉽고 물을 펌프로 조절해 걸레에 공급하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물이 그대로 빠지는 제품은 걸레를 늘 축축하게 만들어 자칫하면 청소 후 온 바닥에 쉰내가 나게 하기 때문이다.
만약 물걸레를 매일 빨아쓰기 어렵다면, 단순 진공 청소 모델을 선택해보자. 한 번의 청소로 깔끔한 청소를 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흡입력을 탑재한 제품을 골라야 한다. 다만, 흡입력이 강하면 소음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소음을 체크해 일상 대화(60dB)와 전화벨 소리(70dB) 정도의 조용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저소음 청소기는 예약 청소나 늦은 밤에도 청소하기 용이하다.


◆ 카펫이나 문지방도 거뜬해야

사용 공간의 면적에 따라 구매해야 하는 제품도 달라져야 한다. 집이 넓지 않은 1인 가구라면 소형 제품을, 평수가 넓다면 긴 배터리 시간을 유지하는 제품이 알맞다. 제품별로 최장 구동시간을 확인하고, 혹시나 청소 도중 배터리가 소진되더라도 스스로 충전 독에 가 충전할 수 있는 제품인지 살펴보자. 소파와 침대 등 가구 아래 틈까지 청소하기를 원한다면, 브랜드마다 본체 높이가 다르기 때문에 가구의 틈을 측정해 통과가 가능한 높이의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주거 공간에 카펫이나 문지방이 있는 경우 제품이 올라갈 수 있는 최대 높이가 몇인지 확인해 이를 넘어 다닐 수 있는 청소기인지도 살펴봐야 한다.


◆ 제품 사후지원 서비스까지 고려해야

로봇청소기는 A/S 등 꾸준한 사후지원이 필요한 가전제품이다. 특히, 펌웨어 최신 버전이 나올 때마다 업데이트가 지원되어야 제품의 오류도 해결할 수 있다. 별도의 선 연결없이 와이파이를 이용해 스마트폰으로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제품을 추천한다.

혹시 모를 고장에 대비한 A/S도 중요하다. 해외 직구의 가장 큰 단점이 공식 서비스를 받을 수 없어 고장이 난 경우 외부 사설업체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마저도 외부 사설업체가 수리를 안 받아주거나 수리비도 비싸다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클 수밖에 없다. 국내에 공식 수리를 받을 수 있는 브랜드들은 무상 보증 기간을 최소 6개월에서 1년 (배터리만 최대 2년)으로 실시하고 있다.


한편, 20여 년의 로봇 연구 업력을 가진 에코백스(ECOVACS)의 올인원 로봇청소기 디봇 오즈모 900(DEEBOT OZMO 900)은 최대 95분 연속 청소가 가능한 배터리와 240ml의 대용량 물탱크를 탑재하고 있다. 오즈모 시스템은 전자로 제어되는 액티브 펌프를 이용, 물통의 물을 펌프로 끌어올려 걸레에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축축하게 젖어 냄새나거나 반대로 물이 부족한 상황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피엔에프뉴스 pnfnews@pnfnews.com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