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시스(ANSYS)가 유체 메싱 기술부터 향상된 안전 분석 워크플로우와 향상된 시스템 커플링 엔진 등을 탑재한 ‘앤시스 19.2’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제품의 수명이 계속해서 짧아지고 3차원 적층 제조 기술, 자율주행, 전장화, 5G 커넥티비티 등이 빠르게 진화하는 가운데 기업들이 느끼는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여야 한다는 압박은 그 어느 때보다 크다. 앤시스의 퍼베이시브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Pervasive Engineering Simulation) 솔루션은 새로운 단일 창, 효율적인 워크플로우와 특허 출원 중인 고급 전산 유체 역학(Computational Fluid Dynamics, CFD) 메싱 기술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이 설계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앤시스 19.2를 사용하는 고객은 안전 필수(safety-critical) 애플리케이션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새로운 프로세스, 뛰어난 전산 처리 속도 그리고 자동차 레이더 시나리오, 디지털 트윈, 3D 설계 탐구 및 구조 모델링을 위한 향상된 사용자 경험 등 큰 이점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앤시스의 부사장이자 전자, 유체, 기계 사업부 총괄 책임자인 쉐인 엠스윌러는 “우리의 고객들은 비용을 절감하고 품질을 개선하며 처리 속도를 줄임과 동시에 보다 빠르고 스마트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생산해야 하는 끊임없는 압박에 직면해 있다”며, “앤시스 19.2는 업계 최고인 앤시스의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친 제품 향상을 통해 더 많은 기업들이 설계 장벽을 제거하고 우수한 품질을 유지하면서 혁신적인 제품을 시장에 더 빠르게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앤시스는 앞으로도 끊임없이 최고의 솔루션으로 고객들의 새로운 도전을 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앤시스 19.2-자동차 레이더 시뮬레이션 등 ADAS 기능 향상.jpg

▲ 새롭게 출시된 앤시스 19.2는 자동차 레이더 시뮬레이션 및 차량 간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ADAS 기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


다음은 앤시스 19.2의 주요 특징이다.


앤시스 19.2는 CFD 시뮬레이션을 가속화하여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한다. 수밀(watertight) 지오메트리 작업 기반 워크플로우는 특허 출원된 모자이크(Mosaic) 메싱 기술을 통해 더 많은 엔지니어들이 간단한 교육만으로도 정확한 결과를 더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로워진 ANSYS Fluent 메싱은 향상된 품질 결과를 더 빠른 속도로 제공하는 특허 출원 완전 자동 기술을 포함한다. 이 모자이크 기술은 정확한 플로우 레졸루션을 위하여 고급 다면체 메시를 이용한 다양한 바운더리 레이어 메시를 자동적으로 결합시킨다. 결과적으로 셀의 개수는 줄여주고 품질을 높이며 2배 더 빠른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다. 만앤휴멜(Mann and Hummel)의 CFD 전문가 비드야난드 케스티(Vidyanand Kesti)는 "19.2의 FLUENT 메싱은 이전 버전과 비교할 때 턴어라운드 측면에서 매우 유용하며 특히 크고 복잡한 지오메트리 구조를 처리할 때 매우 효과적"이라며, "결과물인 메시 또한 모든 면에서 우리의 품질 기준을 상회한다. 이러한 이점들이 결합돼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고 동시에 수작업은 감소했다"고 말했다.


앤시스 19.2는 멀티피직스 시뮬레이션을 위한 시스템 커플링(System Coupling) 2.0을 도입했다. 시스템 커플링 2.0은 어떠한 시나리오에서든 우수하고 일관된 성능을 제공하고 엔진의 원래 버전을 기준으로 철저한 검증이 이루어진다. 앤시스 19.2 사용자는 멀티피직스 시뮬레이션을 위한 고성능 컴퓨팅(HPC) 자원을 이용하고 데이터를 신속하게 매핑할 수 있다. 또한 19.2는 향상된 텍스트 기반 워크플로우를 갖추고 있다. 사용자는 이 워크플로우를 통해 결합된 유체 구조 상호작용의 분석을 보다 쉽게 시작 및 재시작할 수 있으며 HPC 클러스터를 활용할 수 있다.


엔지니어들은 이번 앤시스 19.2를 통해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고 반도체 제조사를 위한 개발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자동차 및 자율주행 차량 산업에 적용되는 반도체의 경우 새로 출시된 반도체 솔루션용 메디니 애널라이즈(Medini Analyze)를 통해 안전 규정을 준수하기 위한 전용 ISO 26262를 지원받을 수 있다.

알레그로 마이크로시스템즈(Allegro MicroSystems)의 기능 안전성 담당 매니저 폴 아몬스(Paul Amons)는 "작업 목록 및 라이브러리를 통해 메디니 애널라이즈는 알레그로가 모든 사업부의 안전 분석 품질 및 표준화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됐다"며 "현재 우리는 주요 고객과 함께 앤시스 19.2의 새로운 기능들을 활용하여 시스템 수준으로 조정된 분석을 내보내는 방법을 연구 중이다. 이 방법은 고객에게 더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당사의 지적 재산도 보호해준다"고 말했다.


앤시스 시스템 스위트(ANSYS Systems Suite)는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차 및 전기차 개발에 필수적인 새로운 기능들을 갖추고 있다. 이 기능들을 통해 디지털 트윈을 보다 쉽고 빠르게 구축, 검증하고 배포할 수 있다. 이제 사용자들은 정적 ROM의 3D 필드를 시각화하고 3D 지오메트리에서 속도 및 유량과 같은 시뮬레이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앤시스는 최근 옵티스(OPTIS)를 인수하면서 ANSYS VRXPERIENCE를 출시했다. 이 새로운 솔루션은 지능형 헤드램프, 내외부 조명, 차량 제어 및 HMI 검증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을 포함한 자율주행차 시뮬레이션에 대한 모든 VR 시뮬레이션 및 검증 요구를 충족시켜, 한 차원 높은 차량 시스템의 예측 검증을 제공한다. 또한 VRXPERIENCE를 통해 사용자는 다양한 기상 및 도로 조건, 전방에서 접근하는 차량, 보행자 시나리오 등을 포함한 실제 상황의 조건을 이용하고 이런 위험한 상황에 대한 차량의 반응을 예측함으로써 자율주행차에 대한 완전하고 현실적인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다.


앤시스 19.2는 ANSYS SPEOS를 새로운 제품의 번들로 선보인다. 빛, 내외부 조명, 카메라와 라이더(LiDAR) 및 광학 성능을 설계하고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솔루션이다. ANSYS SPEOS를 통해 사용자는 광학 시스템을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설계할 수 있다. 또한 설계자들은 단일 시스템 내 광학 성능을 시뮬레이션하고 최종적인 일루미네이션 효과를 평가하고 검사할 수 있다. 이러한 강력한 기능을 통해 광학 제품 성능의 완성도를 높임과 동시에 개발 시간 및 비용을 단축할 수 있게 됐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스위트(Embedded Software Suite)의 강력한 새 기능을 통해 엔지니어들은 보다 쉽고 빠르게 임베디드 시스템 아키텍처를 설계하고 안전 필수 임베디드 코드를 개발, 검증할 수 있다. ANSYS SCADE Suite는 개선된 설계 검증 도구와 Simulink 임포터를 지원한다. 또한 ANSYS SCADE LifeCycle은 Jama Software의 Jama를 앤시스의 지원 요구 사항 관리 도구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Jama에서 SCADE 아티팩트를 대리 모델로 내보냄으로써 매트릭스를 양방향으로 생성할 수 있다.


 3D 설계 스위트를 통해 설계자들은 보다 자신 있게 더 많은 컨셉을 전례 없이 빠른 속도로 탐구할 수 있다. 디스커버리(Discovery) 제품군은 3D 시뮬레이션을 간소화하고 능률화하도록 개발됐다. 새로운 ANSYS Discovery Live에는 파라미터 연구 기능, 스크립팅 및 커스터마이제이션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로 하여금 복잡한 설계 변경을 보다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파라미터 연구 기능을 통해 설계자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최소한의 설정과 런타임으로 검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뮬레이션 결과에 대해 더 많이 파악하고 설계 목표 간 경향 및 균형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ANSYS Discovery AIM의 개선 사항 중에는 설계자들이 중대한 선행 설계 결정을 보다 빠르게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향상된 피직스 어웨어 메싱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앤시스 19.2는 구조 스위트(Structure Suite) 안에 고급 기능들을 제공한다. 새롭게 향상된 역해석, 재료 설계자 및 토폴로지 최적화 기술은 엔지니어들에게 전례 없이 다양한 시뮬레이션 옵션을 제공한다. 새로운 고온에서 저온(Hot-to-cold) 해석, 또는 역해석 기능을 통해 엔지니어들은 차가운, 즉 로딩되지 않은 컴포넌트의 형상을 계산하여 작업 시 원하는 열간 형상과 성능을 얻을 수 있다. 새로운 재료 설계자 기능은 샘플 재료의 상세 모델을 생성한 후 더 큰 스케일의 시뮬레이션에서의 사용 특성을 계산함으로써 오버헤드 발생 없이 복잡한 재료를 포함시키는 효율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앤시스 19.2 애디티브 솔루션은 ANSYS Additive Print와 ANSYS Workbench Additive에서 더욱 향상된 강건성(robustness)을 제공한다. 새로운 애디티브 스위트(Additive Suite)는 피직스 기반 래티스(lattice) 최적화가 포함된다. 토폴로지 최적화의 경우 앤시스 19.2는 추가적인 로딩 옵션과 적층 제조에 이상적인 제조 제약 조건, 고유 래티스 최적화 기능 등을 제공한다.


엔지니어들은 전자기학 스위트(Electromagnetic Suite)의 새로운 분석 기능을 활용해 큰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멀티채널 레이더 시스템 시뮬레이션의 향상된 기능 중에는 신속한 메싱이 가능한 경량 지오메트리 모델러와 이전 버전보다 20배 이상 처리가 빠른 펄스 단위 도로 현장 시뮬레이션의 효율적인 액터 이동이 포함되어 있다. ANSYS Icepak은 여러 전자기 손실 연결들로부터의 열충격을 계산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ANSYS SIwave에는 인쇄회로기판(PCB) 스택업 레이어 및 임피던스를 손쉽게 정의하고 탐구하여 PCB 설계 성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스택업 마법사가 추가됐다.


피엔에프뉴스 pnfnews@pnfnews.com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