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터스톡-2.png


상업용 이미지 및 음악 제공 기업 셔터스톡(Shutterstock)은 글로벌, 문화, 디자인, 오디오, 소셜 부문을 총 망라하는 2017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글로벌 부문에서는 네 가지 트렌드가 전 세계인들의 관심을 끌었는데, 가장 괄목할 만한 트렌드는 디지털 광고와 신상품 라인의 디스플레이에서 찾아 볼 수 있는 ‘하얀색 텍스처(White Texture)’로 전년 대비 키워드 검색율이 482%나 상승했다.


그 뒤를 이어 다양한 감정전달 도구로 많이 사용되며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이모지(Emojis)’가 전년 대비 328% 상승했고, 패션, 디스플레이, IT산업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각 비즈니스 영역에서 다양한 상품들의 홍보 및 마케팅에 적용되고 있는 ‘하프톤(Halftone)’이 전년 대비 22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가 전년 대비 135% 상승하며, 많은 크리에이터들과 마케터들에게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셔터스톡-1.png


문화 부문에서는 미래에 대한 기대와 불확실성의 교차, 그리고 애틋한 향수가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셔터스톡에 따르면, 과거와 연관된 키워드로는 ‘노스탤지어(Nostalgia)’가 213% 상승했으며, 현재와 관련된 키워드로는 ‘명상, 숙고, 사색(Reflection)’이 140% 상승했다.


이어, 미래를 나타내는 키워드로는 ‘사이버 보안(Cybersecurity)’이 전년 대비 363% 상승했고, 최근 ‘포켓몬Go’와 더불어 3D 스마트 글라스 등 다양한 제품들을 통해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확고한 트렌드로 자리매김한’가상현실(VR)’이 전년대비 255%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밖에도, 무심하고 찰나적인 자기 표현의 열망을 나타내는 ‘스쳐 지나가는 인터넷 콘텐츠(Ephemeral Internet)’가 전년 대비 125% 상승했으며, 로봇에서 자율 주행 자동차에 이르기 까지 자동화를 통해 생활 방식 및 업무 방식에 변화를 가져오는 ‘4차 산업 혁명(4th Industrial Revolution)’이 전년 대비 80% 상승하며 그 뒤를 이었다.


디자인 부문은 크게 자연과 기술 두 가지 테마로 구분된다. 자연 테마에서는 ‘오가닉 텍스처(Organic Texture)’가 전년대비 74% 상승했고, 바쁜 일상에 여유와 낭만을 불러 일으키며 색다른 트렌드로 자리 잡은 ‘트로피컬(Tropical)’이 전년대비 44% 상승했다.


기술 테마에서는 시스템의 일시적인 오류를 일컫는 말로 컴퓨터나 TV화면에서 오류가 생겼을 때 보이는 흔들리는 현상을 의미하는 ‘글리치 이펙트(Glitch)’가 전년 대비 32% 상승했고, 정교함과 세밀함으로 력셔리 산업군에서 높은 관심을 받기 시작해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 레이저 커팅(Laser Cutting)’이 전년 대비 22% 상승하며 올해의 트렌드로 선정되었다. 
 

셔터스톡-3.png


비디오 부문에서는 변화하는 업무환경, 다양한 운송 기술 및 모든 것으로부터의 탈출 등이 주요 트렌드로 선정됐으며, 음악 부문에서는 기분 전환에 좋은 스페어 음악에 비트가 더해져 열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는 Chilihop, Atmospheric및 High-Octane 등이 선정됐다.


피엔에프뉴스 / www.pnfnews.com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