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라이트 “매주 8시간 스트리밍 시청, 전년比 16%↑”

posted Oct 15, 202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코로나19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늘면서, 매주 평균 약 8시간 온라인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인들은 ‘TV 쇼 프로그램’과 ‘유튜브’ 등을 선호하며, 스트리밍 구독 서비스가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라임라이트 네트웍스(https://kr.limelight.com)는 해마다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온라인 비디오 시청 습관을 조사한 '온라인 비디오 사용 현황 2020’ 보고서를 발표했다. 

 

소비자들이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스트리밍 구독도 증가했다. 전세계 시청자의 거의 절반(47%)이 지난 6개월간 새로운 스트리밍 서비스에 가입했다. 가장 주된 이유로는 COVID-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했기 때문이며(40%), 두번째 이유로는 새로운 콘텐츠의 가용성이 증가했기 때문(25%)인 것으로 나타났다.

 

라임라이트-매주 온라인 콘텐츠 시청.png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다. 전세계 소비자의 거의 절반(47%)이 구독 중단의 이유로 ‘높은 가격’을 꼽았다. 1/3 이상(37%)은 다른 이의 계정을 이용하거나 로그인 정보를 공유한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암호를 공유한다는 답변은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58%의 사용자가 로그인 정보를 공유한다고 시인했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 시청률이 급증하고 있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 시청률은 매주 평균 4 시간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대비 2배나 증가한 수치이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시청하는데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은 유튜브(65%)였으며, 페이스북(16%)이 그 뒤를 이었다.

 

다음은 한국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이다.

· 사용자 제작 콘텐츠 시청을 위해 한국 시청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디오 플랫폼은 유튜브(83%)였으며, 그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한 틱톡은 단 5%에 그쳤다. 

· 기존 방송 시청률은 하락한 반면, 온라인 비디오 시청률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의 시청자들은 다양한 유형의 온라인 콘텐츠를 매주 평균 6시간 시청하고 있으며, 이는 지난 해 평균 6시간 24분보다 6% 감소한 수치이다.  

· 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는 ‘TV 쇼 프로그램’으로 한국 시청자들은 매주 평균 5시간 이를 시청하고 있다. 두 번째로 인기있는 콘텐츠는 ‘소셜 미디어의 사용자 제작 콘텐츠’로 매주 평균 3.8시간 시청하고 있다. 

· 한국 시청자들은 평균 1개의 SVOD(월정액 주문형 비디오)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VOD 서비스의 인기는 2018년 이후 한국에서 동일한 수준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이번 조사 대상국 중 두 번째로 낮은 비율이다.

· 한국 시청자의 40%만이 지난 6개월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추가했다. 구독 서비스를 추가한 가장 주된 이유로는 ‘보고 싶은 콘텐츠가 있어서(33%)’가 차지했으며, 그 다음으로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어서(32.8%)’가 근소한 차이로 2위를 차지했다. 

· 스트리밍 서비스 구독 중단의 주된 이유는 ‘가격’이 될 수 있다. 조사에 응한 한국 소비자의 41%는 SVOD 서비스를 중단하는 가장 주된 이유로 ‘가격’을 꼽았으며, ‘보고 싶은 콘텐츠의 부족’을 그 다음 이유로 꼽았다.    

· 한국 시청자의 37%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온라인 비디오를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이는 조사 대상국 중 두번째로 낮은 비율이다.

 

라임라이트-지연 현상.png

 

 

아울러, 한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청자들은 비디오 스트리밍의 방행요소로 ‘지연현상(Delays)’을 꼽았다. 대부분의 시청자들은 라이브 방송에서 지연현상이 없다면 라이브 이벤트를 더 많이 스트리밍할 것이라고 답했다.

 

라임라이트 네트웍스의 나이젤 버마이스터(Nigel Burmeister) 부사장은 "올해 온라인 비디오에 대한 수요가 전세계적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엔터테인먼트, 정보, 커뮤니케이션을 원하는 시청자들이 증가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하며, “라임라이트의 조사에 의하면 시청자와 구독 서비스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콘텐츠 제공업체들은 소비자가 원하는 콘텐츠, 수요를 원활히 충족할 수 있는 인프라, 최상의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적절히 조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0년 온라인 비디오 사용 현황 보고서’는 프랑스, 독일, 인도,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일본, 싱가포르, 한국, 영국, 미국에서 매주 1시간 이상 온라인 비디오 콘텐츠를 시청하는 18세 이상의 시청자 5,000명의 응답을 기반으로 작성됐다.

 

피엔에프뉴스 pnfnews@pnfnews.com


Articles

3 4 5 6 7 8 9 10 11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