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ST 간담회 전경-.jpg

 

MOST가 자사의 MOST150를 앞세워 차세대 자동차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

 

자동차 멀티미디어 네트워크 MOST를 보급하기 위한 표준화 단체인 MOST社는 15일 서울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신형 아우디(Audi) A3에 MOST150가 채택됐다고 밝혔다.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는 자동차와 기타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멀티미디어 네트워킹 기술로 단일 전송 매체를 통해 패킷 데이터 및 실시간 제어와 높은 서비스 품질의 오디오/비디오 전송이 가능하다.

 

Audi-A3-MOST150-1.jpg

▲ 신형 Audi A3에 MOST150 적용

 

MOST는 물리계층(PHY, Physical Layers)으로 자동차 환경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플라스틱 광섬유(POF, Plastic Optical Fiber), 동축(coax) 기반의 전기적 물리계층(ePHY), 차폐/비차폐 트위스티드 페어(STP/UTP) 구리선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MOST는 125개가 넘는 자동차 모델에서 정보 및 엔터테인먼트 장비의 통신 백본으로 활용되고 있다.

 

MOST의 최신 버전인 MOST150은 150Mbps를 바탕으로 이더넷과 합리적인 가격의 비디오 전송 기술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MOST150 이더넷 채널은 IEEE802.x 네트워크처럼 동작한다. MOST150은 엄격한 자동차 환경 요건을 충족하도록 설계된 네트워크 통신 기술에 이더넷 기술을 통합했다.

 

MOST 크리스티안 틸 박사-.jpg

 

이날 MOST 관리책임자인 크리스티안 틸(Christian Thiel) 박사는 “현재 MOST150의 출시로, Audi A3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모든 노드에 이더넷 채널을 제공하는 도로를 달리는 최초의 자동차”라며 “MOST社는 MOST가 이미 지원하고 있는 오디오, 비디오 및 제어 정보의 전송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또 다른 전송 메커니즘으로 전용 이더넷 채널을 추가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MOST는 MOST150 cPHY용 테스트 보드를 기술하는 애플리케이션 노트를 발표했다. 이 애플리케이션 노트는 적합성 측정 가이드라인에 따라 물리계층 WG(Working Group Physical Layer)에서 마련한 것으로, MOSTCO 회원들이 적합성 검사에 사용할 수 있다.


테스트 보드는 Transmitters, Cable transmission line(TL) models, Multiplex, Noise adder (for emulation of reflections), Directional splitter, Amplifier (for the return signal)로 이루어져 있으며 24개의 DIP 스위치에 의해 혹은 PC의 USB 포트를 통한 원격 제어로 여러 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케이블 모델은 cPHY MOST150 규격에서 최악 조건 곡선(worst case curve) 과 동일한 감쇄 곡선(same attenuation curve )으로 시간 및 주파수 영역에서 검증되었다. 3가지 전송 라인 모델(Three transmission line models)을 테스트할 수 있다.

 

가장 짧은 것 1가지와 최대 길이 모델 2가지가 그것인데, 2가지 최대 길이의 것 중 하나는 그 길이에서 이상적인 감쇄에 가깝고, 다른 한 가지는 cPHY 규격에 따라 최대 편차를 갖는 것이다.

케이블 자체에 발생하는 최악의 반사(Worst case reflections (return-loss))는 전이중(full-duplex) 모드에서 잡음을 생성한다. 이것은 전술한 3가지 전송 라인 모델에 대해 에뮬레이션 가능하다. 이외에도 수신 측에서 최악의 반사 역시 잡음을 생성하는데, 이 잡음이 합쳐져서 확실한 최악 조건의 조합을 생성하며, 테스트 중인 cPHY 수신기의 올바른 동작을 검증할 수 있다.

 

2012_MOSTCO_members-.jpg

 

한편, 자동차 멀티미디어 네트워크를 위한 MOST 협회는 16개의 국제 자동차 제조업체와 60개 이상의 핵심 부품 공급업체를 포함하여 모두 75여 개 이상의 회원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다. 현재 125여종의 자동차 모델로 적용되고 있으며, 지난 1998년 설립됐다.

 

핵심 파트너 업체로는 Audi, BMW, Daimler, HARMAN 그리고 SMSC가 운영 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다.

 

피엔에프뉴스 / www.pnfnews.com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