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는 15일 임베디드 시스템을 위한 성능과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하는 AMD 에픽 임베디드 9004 시리즈(AMD EPYC Embedded 9004 Series)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젠 4(Zen 4)’ 아키텍처 기반의 새로운 4세대 에픽 임베디드 프로세서는 클라우드 및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은 물론, 공장 현장의 산업용 엣지 서버의 임베디드 네트워킹과 보안 및 방화벽, 스토리지 시스템을 위한 기술 및 기능을 제공한다.
‘젠 4’ 5nm 아키텍처를 통해 구현된 이 프로세서는 속도 및 성능 향상은 물론, 전체 시스템 에너지 비용과 TCO를 줄일 수 있다. 전체 제품군은 16개-96개의 코어 구성과 200W-400W의 TDP(Thermal Design Power) 프로파일을 갖춘 10개의 프로세서 모델로 이루어진다.
또한 AMD 에픽 임베디드 9004 시리즈 프로세서는 전원을 켜고 실행할 때까지 안전한 컴퓨팅 환경을 유지하고, 위협을 최소화하는 향상된 보안 기능을 포함해 엔터프라이즈급 성능 및 보안 요건을 필요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AMD 에픽 임베디드 9004 시리즈 프로세서는 현재 샘플이 공급되고 있으며, 양산 제품은 2023년 4월에 출하될 예정이다. 현재 일부 선도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는 레퍼런스 보드와 종합 문서 및 개발 툴 키트를 갖춘 평가 키트가 제공되고 있다.
AMD 부사장 겸 임베디드 솔루션 그룹 총괄 매니저인 라즈니쉬 가우르(Rajneesh Gaur)는 “엔터프라이즈 등급의 신뢰성을 지원하는 AMD 에픽 임베디드 9004 시리즈 프로세서는 전력에 최적화된 프로파일과 탁월한 컴퓨팅 성능 및 I/O 유연성을 필요로 하는 ‘상시 동작(Always-on)’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합하다”라며, “에픽 임베디드 9004 시리즈 프로세서의 출시로 데이터센터 단계의 컴퓨팅 성능을 임베디드 네트워킹과 보안, 스토리지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피엔에프뉴스 pnfnews@pnf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