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1167.jpg

 

스마트폰을 비롯해 아이패드 및 갤럭시 탭 등의 스마트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네트워크스토리지(Network Attached Storage, 이하 NA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NAS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에서 PC를 이용하지 않고도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정보를 마음껏 활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스토리지(저장장치)를 뜻한다. 즉, 인터넷 유무선 IP 공유기에 NAS를 연결시킨 뒤, 스마트폰이나 PC 등을 이용해 NAS에 저장되어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자신의 시스템을 복사는 물론 MP3, 이미지 등을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다.

 

-IMG_1170.jpg

▲ 2TB / 4TB 용량을 지원하는 버팔로 NAS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LinkStation Pro Duo)

 

또한, NAS를 사용할 경우 PC, 맥(매킨토시), 리눅스 등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편리하게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아이폰과 더불어 맥 사용자들이 증가하다보니 PC의 데이터를 맥 운영체제(iOS)를 사용하는 기기로 복사해 오는 것에 답답함을 느낄 수 있는데, 이를 한 방에 해결해주는 편리함도 있다.

 

이처럼 NAS는 휴대용 하드디스크와 달리 무겁게 휴대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국내 물론 해외에서도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어, 사용자의 활용에 따라 쓰임새는 매우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다.

 

 -IMG_1172.jpg

▲ 가로 8.6Cm, 높이 12.7Cm의 슬림디자인을 채택해 인테리어에도 손색이 없다.

 

이에 세계 NAS 시장을 호령하고 있는 버팔로(www.buffalotech.co.kr)는 가정 및 소호형 사무실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NAS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LinkStation Pro Duo)’를 최근 출시했다.

 

2TB, 4TB 용량으로 출시된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는 싱크탱크의 소규모 사무실은 물론 개인 사용자들을 위해 선보이는 제품으로 NAS의 기본기에 충실한 것이 특징이다. 즉, 네트워크스토리지가 갖추어야 할 기능을 충족하면서도 NAS 초보자라도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리성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버팔로 해외사업 총괄담당자인 이나바 사토시 이사는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에 대해 “팔방미인 외장HDD”라고 정의한 뒤 “네트워크스토리지 기능뿐만 아니라 편리하고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IMG_1175-.jpg

▲ USB 2.0을 지원하는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LinkStation Pro Duo)'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세팅이 필요한데, 유무선 IP 공유기를 설치하는 것처럼 쉽다. 제품과 함께 제공되는 설치 설명서를 천천히 읽어보면서 설치 프로그램의 지시에 따라 진행하면 된다. 정상적인 설치가 끝나면 ‘BUFFALO NAS Navigator’ 프로그램을 통해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가 사용할 IP 주소 및 공유할 하드디스크 폴더 등을 설정하면 다음의 사진과 같이 언제 어디서나 NAS에 접속하는 등 바로 사용할 수 있다.

 

PNFNEWS_NAS.jpg

▲ 버팔로 NAS 활용도(사진=버팔로 사이트)

 

일반 사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부분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통해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에 접속하는 것으로 보인다.(필자 역시 NAS를 처음 만났을 때 이 부분이 가장 궁금했다.)

 

이를 위해서는 buffalonas.com에 접속 및 ‘웹 액세스(WEB ACCESS)’앱을 스마트폰에 다운받아야 하는데, ‘너, 정말 마음에 든다!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프로(www.pnfnews.com/47861)’ 기사를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아이폰은 물론이고 베가, 갤럭시, 갤럭시 탭, 아이패드 사용자들이라면 편리하게 이동 중에도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에 접속해 각종 자료들을 미리 보거나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어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다.

 

-IMG_1181.jpg

▲ 2개의 베이를 지원하는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

 

아울러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는 사용자의 소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레이드(RAID - Redundant Array of Indpend Disks, 독립 디스크의 여분 배열) 기능을 제공한다.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에는 2개의 하드디스크를 장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동일한 용량의 HDD를 사용할 경우 두 번째 HDD를 첫 번째의 백업용으로 지정할 수 있어, 만일의 상태를 위한 완벽한 백업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IMG_1188.jpg

▲ 웹 서버, 파일 복사 등의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는 팔방미인답게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PC를 사용하지 않고도 비트토렌트(BitTorrent)를 통한 P2P 파일 공유, 하나의 프린터를 여러 PC에서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 프린터 기능,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한 웹 서버 및 FTP 서버 기능, 타이머 ON/OFF 기능 등이 제공된다.

 

-IMG_1191.jpg

▲ 최대 80%의 성능 향상을 제공하는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

 

아울러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는 신제품답게 최신의 CPU탑재를 하고 있다. 기존의 버팔로 USB형 외장HDD보다 약 1.8배 전송속도가 향상 되었으며, 최신 운용소프트웨어 탑재로 데이터 복사시간은 약 20% 이상 향상된 환경을 제공한다.

 

-IMG_1176.jpg

▲ 심플한 디자인을 채택한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


최근 IT 환경의 중심은 ‘스마트폰’인 것처럼, NAS 역시 새로운 네트워크 환경의 대세로 발돋움하고 있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버팔로 ‘링크스테이션 프로 듀오’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보다 ‘자연스러운 사용자 경험(Natural User Experience)’을 제공하고 있으니, NAS에 관심이 있다면 눈여겨 봐 두길 바란다.

 

피엔에프뉴스 리뷰팀 / pnfnews@pnfnews.com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