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9일, 발명의 날을 맞아 전자업계의 착한 아이디어 공모전이 눈길을 끌고 있다. 미래 인재 발굴을 위한 사회 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국내외 가전 기업 주최 아래 다채로운 공모전이 실시되고 있다.


삼성전자, 동부대우전자 등 국내외 가전 기업들이 업계 발전을 도모하고자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공모전을 통해 참가자들의 아이디어를 적극 지원하고 젊은 인재를 양성해 업계 발전에 기여한다는 취지다. 공모전의 주제 또한 친환경적, 사회공헌적 성향을 띄고 있어 기업의 긍정적인 인식을 제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참가자들 또한 창의적이면서도 유의미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현실화시킬 수 있다.


◇ 더 나은 내일을 위한 도전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

'더 나은 내일을 시작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솔루션'이라는 주제로 2013년부터 매해 진행 중인 삼성전자의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은 더 나은 내일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나이와 소속에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사회공헌 공모전이다.

올해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의 응모 분야는 교육·건강과 의료·환경과 안전·지역사회 4개다. 지원자(팀)는 응모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해 문제에 대한 솔루션으로 자신의 아이디어가 담긴 제안서를 공모전 홈페이지(http://www.tomorrowsolutions.org/)를 통해 제출하면 된다.

공모 접수는 이 달 25일까지 진행되며, 예선 팀은 6월 8일 선발되며, 7월 7일 본선 팀 선발을 거쳐 10월 21일 최종 심사를 진행, 11월 중으로 시상식을 열 예정이다.

시상은 아이디어·임팩트 2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아이디어 부문 대상(1개 팀)엔 삼성전자 대표이사상과 1000만 원의 상금, 4000만 원의 실현지원금이 각각 주어진다. 임팩트 부문 대상(1개 팀)에겐 미래창조과학부장관상과 1000만 원의 상금, 솔루션 개발 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 전자산업 주역 육성하는 동부대우전자 ‘글로벌 전자 공모전’

동부대우전자는 글로벌 전자산업의 주역이 될 젊은 인재를 육성하고 창의적 가전 아이디어를 발굴해 전자산업 발전에 기여한다는 취지에 따라 동부 글로벌 전자 공모전을 실시한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글로벌 전자 공모전은 국내외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하며, 공모 주제는 '풍요로운 생활을 창조하는 고품질·실용주의 가전제품 아이디어 제안'으로 디자인부문과 기술부문에서 각각 소형가구를 위한 가전제품 디자인 및 기술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된다.

시상특전으로는 미국 CES 해외연수 전액 지원(대상·최우수상 수상자 전원) 및 동부대우전자 입사 및 인턴 지원시 서류전형 면제(대상·최우수상·장려상 수상자 전원) 혜택이 예정되어 있다. 참가를 원하는 학생들은 7월 2일까지 공모전 홈페이지(http://ideaelec.dongbu.com/)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2017.png


◇ 엔지니어들 발굴 위한 국제 대회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해외 아이디어 공모전도 있다. 영국 기술 기업 다이슨은 2004년부터 매년 국제 학생 디자인 대회인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를 개최하고 있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는 차세대 디자인 엔지니어들이 차별화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전 의식을 북돋우는 국제 학생 디자인 대회다. 

한국, 미국, 영국, 호주, 독일을 포함한 각국의 제품 디자인, 산업 디자인 또는 엔지니어링을 전공하는 대학생 및 대학원생과 최근 4년이내 졸업생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개인 또는 팀으로 참가할 수 있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는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나은 작업이 가능하게 하는 제품 또는 컨셉을 어워드 홈페이지(https://jamesdysonaward.org/ko/)에 제출하면 간단하게 참여 가능하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는 독창성, 창의성과 지속 가능한 엔지니어링을 중요시하며 참가자들은 더 적은 자원으로 작동하며 동시에 환경을 고려해 디자인하면 된다.

다이슨은 각국의 지정된 심사위원 패널의 심사를 통해 9월 7일 국내전 우승자와 입상자를 발표하며, 9월 28일에는 다이슨의 창업자인 제임스 다이슨과 다이슨 엔지니어들이 상위 20개 응모작을 직접 선별하여 최종 후보자들을 발표한다. 최종적으로 10월 26일에 국제전 우승자와 입상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국제전 우승자에게는 30,000파운드의 상금과 우승자의 대학 학부에 5,000파운드의 상금을, 우수작 최대 5팀에게는 각각 5,000파운드의 상금을 준다. 또 각국의 국내전 우승자에게는 2000파운드의 상금을 수여한다.


피엔에프뉴스 / www.pnfnews.com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