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9단-미소-.jpg


지난 13일 이세돌 九단이 알파고를 상대로 3패 뒤 1승을 거두며, 시청자들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방송사들이 속속 생중계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14일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13일 KBS 1TV가 오후 1시 20분부터 오후 5시 50분까지 방송한 ‘인공지능의 도전 특별대국 이세돌 대 알파고’는 전국 10.0%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는 전주 일요일인 6일, 같은 시간대 시청률이 2.5~4.4%임을 감안한다면 최고 4배 오른 수치이다.


또한, 이번 대국의 시청률이 꾸준하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5%의 시청률을 기록한 1국을 시작으로 2국은 7.3%, 3국은 7.5%로, 4국은 1국에 비해 4.5%가 상승했다.


여기에 바둑TV와 TV조선 등 케이블 방송을 합치면, 낮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15% 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대국이 진행될수록 시청자들의 관심이 집중된 것이다.


이에 따라 15일(화) 오후 1시부터 진행되는 이번 대회의 마지막 대국에 방송사들이 합류를 밝히고 있다.


지상파 방송국 가운데 가장 먼저 중계에 나선 것은 KBS 2TV이다. 지난 9일 진행된 제 1국부터 진행하고 있다. 1국은 경기 시작보다 2시간 늦은 오후 3시부터 중계했으며, 이후 경기 시잔에 맞춰 생중계를 하고 있다. 진행은 최유진 아마 5단과 2006년 후지쓰배 세계바둑선수권대회에서 우승한 박정상 9단이 해설로 나서고 있다.


MBC는 5국을 지상파와 인터넷(iMBC 홈페이지) 및 모바일(해요TV)로 생중계에 나선다. 김찬우 프로 6단이 진행을 맡고 바둑TV 캐스터인 이소용 캐스터와 송태곤 프로 九단이 해설을 곁들인다.


JTBC도 이세돌 九단과 인공지능 알파고의 마지막 대국을 생중계한다. 해설은 가수 김장훈, 유창혁 九단, 김효정 2단이 맡으며, 15일 낮 12시 50분부터 생중계된다.


이번 5국은 인터넷과 모바일로도 만나 볼 수 있다. 유투브 공식 생중계 채널인 딥마인드(DeepMind), 유튜브의 바둑tv(tvbaduk), 1boon, KBS my K, K바둑, YTN온라인, 네이버스포츠, 다음 tv 팟, 다음뉴스, 바둑TV 네이버캐스트, 아프리카TV, 에브리온TV 등을 통해 생중계 된다.


피엔에프뉴스 / www.pnfnews.com

Share